오랫동안 한국에 갈 때 마다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아가서 한국에서 운전을 했다. 발급 비용은 $30 정도이고 유효기간이 1년이라 거의 매년 새로 발급을 받았다. 그러다 이번에야말로 취소된 한국 면허증을 재발급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캐나다 면허증을 한국 면허증으로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 찾아봤다.
블로그를 엄청 검색해도 자꾸 한국 면허증을 캐나다 면허증으로 바꾸는 방법만 나와서, 직접 검색해서 찾아낸 캐나다 면허증에서 한국 면허증으로 교환하는 방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캐나다 운전면허증으로 한국가서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는 방법
Table of Contents
1. 캐나다에서 준비해야 할 것
1. 캐나다에서 준비해야 할 것
1) 캐나다 운전면허증 복사본
면허증 앞, 뒷면이 한 페이지에 나오게 면허증 복사본을 준비한다.
2) 캐나다 면허증 복사본 공증 받기
첨엔 뭘 몰라서 면허증만 달랑 들고 방문했더니, 내가 방문한 notary service office에서는 프린팅 서비스는 안해주고 나가서 복사본으로 가져오라고 해서 1층 drug store에서 $1.13 내고 복사본으로 준비해서 다시 올라갔다.
온타리오 면허증과 면허증 복사본을 주면 바로 도장과 사인을 해주는데, 이 간단한 걸 notary service(공증)를 하는 곳에서는 보통 30-50불 정도 받는다. 내가 검색해서 다녀온 곳은 배덜스트 역 건너편에 있는 Toronto Notary Public이라는 곳으로, $16.95 + 텍스로 비교적 저렴하게 발급 받았다(예약 필수).
![]() |
운전면허증 공증 |
이렇게 면허증 복사본에 입체감이 있는(?) 마크가 찍히고, 오른쪽 공증인의 도장과 사인을 받는다.
3) 아포스티유 확인서 받기
이 아포스티유라는 게 헷갈렸었는데, 공증받은 면허증 복사본을 가지고 가서 한국에서 쓸 용도라고 전하니 금방 아포스티유가 발급 되었다.
![]() |
캐나다 아포스티유 |
* 아포스티유 발급받는 법
- 토론토 총영사관에서 찾은 아포스티유 절차 안내글은 여기
- 온타리오주 아포스티유 담당 사무소 (Ministry of Public and Business Service Delivery of Ontario)에서 발급. 관련 정보는 여기
토론토는 Official Documents Services (222 Jarvis St, Main Floor)에서 직접 접수가 가능한데, 예약은 불가능하지만 방문 접수하면 당일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
![]() |
아포스티유 발급 후 |
나 또한 이 토론토 오피스에 방문접수 했으며, 가져간 공증받은 면허증 복사본에 아포스티유 종이를 붙여준다.
4) 캐나다 운전 면허증
아포스티유만 발급받았다고 되는 게 아니라 한국 갈 때 온타리오 면허증도 꼭 가져갈 것!
5) 운전경력증명서 (driving record)
참고로 면허증만 있고 실제 운전경력이 없더라도 발급이 가능하며, 온라인에서 바로 출력할 수 있어서 한국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다.
온타리오라면 여기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Uncertified(발급비용 $12)와 Certified(발급비용 $18) 두가지가 있는데, 법적인 이유로 필요하지 않은 이상 Uncertified로 충분하다.
2. 한국 도착 후 준비해야 할 것
1) 출입국 사실 증명서
운전면허장 방문 전에 출입국 사실 증명서를 먼저 발급받아야 한다. 정부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발급을 받거나, 근처 동사무소에서 (출생부터 현재까지의) 출입국 사실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2) 증명사진
6개월 이내에 찍은 증명사진 3장 (3.5 x 4.5cm)
![]() |
한국도로교통공단 외국 면허 교환 준비물 |
3) 그 외 외국 면허 교환 준비 서류
- 캐나다 운전면허증
- 여권
- 주민등록증
- 6개월 이내 찍은 증명사진 3장
- 캐나다 운전경력증명서의 아포스티유
- 출입국 사실증명서 (출생시부터 현재)
- 수수료 8,000원?
3. 한국 면허증으로 교환하러 가기
위의 외국 면허 교환 준비물을 모두 가지고 집 근처 운전면허장의 외국면허 교환 코너에서 한국 면허로 교환이 가능하다.
한국 면허증을 발급받을 때 반드시 캐나다 면허증을 맡겨야 하고, 출국일이 가깝다면 항공권을 미리 출력해가면 그자리에서 돌려 받을 수 있다. 참고로 한국 면허증은 실물 면허증만 받거나 추가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도 함께 발급이 가능하다.
참고로, 캐나다에서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이 나름 힘들었다. 왜?
1. 처음에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서 토론토 총영사관에 연락했으나 전화 연결이 안되고, 메일로 문의를 해도 답변이 없음;;
2. 공증 받으러 간 오피스에서는 아포스티유라는 단어 자체를 모르심;;
결론적으로, 캐나다에서 서류를 준비할 땐 본인이 꼼꼼히 읽어보고 준비하는 수 밖에 없다. 영사관 공증 오피스, 아포스티유 오피스 이 곳들은 본인들 업무만 처리하기 때문에 어느 한 곳에서도 전 과정에 대한 정확한 안내를 받기 힘들었다.
결론적으로, 최종 서류는 한국도로교통공단 웹사이트에서 '외국 면허 교환 준비물'리스트를 확인하여 본인이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참고
- 한국도로교통공단의 Guide on Driver's License Exchange 설명 (영문)
https://www.safedriving.or.kr/guide/rerGuideEng02.do?utm_source=chatgpt.com
- 캐나다 온타리오 운전경력증명서 발급받는 사이트
https://www.ontario.ca/page/get-driving-record
https://overseas.mofa.go.kr/ca-toronto-ko/brd/m_5391/view.do?seq=1275299&page=1
https://www.ontario.ca/page/authenticate-document-use-outside-can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