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도서관 활용법 (도서관 카드 발급, 책 대여, 오디오북 활용법) toronto public library

최근 잊고 지냈던 토론토 퍼블릭 도서관을 다시 활용하기 시작했다. 처음 워킹홀리데이로 와서 제일 먼저 해야할 일들 중 하나가 바로 도서관 카드 만들기였는데, 그 때 발급받은 도서관 카드는 잊어버렸고, 그 이후 SIN도 바뀌고 이사를 오기도 해서 이번에 집근처 도서관에서 새로 카드를 발급 받았다. 


Table of Contents

1. 도서관 카드 발급 

2. 책 대여
  
3. 오디오북 활용법
 



1. 도서관 카드 발급

여권이나 영주권 카드, 운전면허증 등의 사진과 현재 살고있는 주소가 나와있는 ID를 가지고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여 그자리에서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 


토론토 도서관 카드 발급
토론토 도서관 카드 발급


막 캐나다에 도착한 유학생이나 워킹홀리데이 신분이라면 여권과 함께 현재 집 주소로 발송된 우편물(본인 이름과 주소가 적혀있는)이 있다면 가지고 가면 된다. 




2. 책 대여

예전에는 주로 영블 도서관에 방문해서 공부를 하거나 한국책들을 주로 읽었고, 한국책들은 왜인지 대여는 불가능했다. 원서를 읽을 수준의 영어가 아니었기 때문에 책을 대여할 기회는 없었는데 이제는 매달 꾸준히 책을 빌려와서 읽을 예정이다. 

집근처 도서관이 작아서 내가 읽고 싶은 책들이 거의 없었고, 있더라도 대여중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 경우 해당 책을 Hold (예약) 하면되는데, 홀드할 때 픽업 장소를 집근처 도서관으로 설정해두면 멀리 다른 도서관까지 책을 찾으러 갈 필요가 없다. 


토론토 도서관 책 대여
토론토 도서관 책 대여


내가 홀드한 책이 준비가 되었다고 메일이 오면 집근처 도서관에 직접 픽업할 수 있고, 혹시 다른 도서관에서 대여한 책이라도 집 근처 도서관에 반납하면 된다고 하니 정말 편하다. 




3. 오디오북 활용법

언제부터 생긴건지는 모르겠으나, 퍼블릭 도서관 사이트에서 오디오북으로도 대여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오디오북을 대여하기 위해서는 Libby라는 앱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 앱을 통해 대여한 오디오북을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좋다. 


토론토 도서관 오디오북 Liddy
토론토 도서관 오디오북 Liddy


평소 대화 형식의 팟캐스트를 많이 듣다보니 다소 밋밋하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오디오북에 아직 익숙하지는 않다. 사실 아직은 종이책을 더 선호하는데, 다음에 종이책으로 대여해 와서 눈으로 읽으며 동시에 오디오북으로 들으면 발음을 일일이 찾아볼 필요도 없고 읽는 속도도 일정하게 유지될 것 같아서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변에 책 읽을 시간이 없기도 하고 눈이 피로해서 오디오북을 구매하서 듣는 친구가 있는데, 이 친구에게도 구매하지 말고 도서관에서 대여하는 방법을 알려줄 생각이다. 


최근 동네에 있는 커뮤니티 센터에 대해서도 찾아봤는데, 캐나다에 살면서 주변에 있는 이런 편의시설을 제대로 누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