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캐나다 거주 6년 차였던 나는 당시 처음부터 학원이나 튜터를 알아볼 생각이 전혀 없었고 혼자서 공부해도 충분히 가능할거라는 자신감 때문에 오히려 오버럴 7.5를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다.
나처럼 평소 아이엘츠 6.5 정도는 쉽게 나오는 실력이지만 짧은 시간 내에 고득점을 얻기를 원할 경우, 혹은 이미 한두 차례 시험을 치뤄봤으나 장기전으로 준비하고 싶지 않은 분들은 수업료가 들더라도 꼭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기를 권한다. 나의 경우 혼자 공부하던 스피킹이 계속 6 - 6.5 사이를 왔다갔다 했지만 단 4번 튜터 선생님과 수업을 받고 바로 7을 받을 수 있었다.
1. 아이엘츠 고득점 목표로 공부한다는 것
1. 아이엘츠 고득점 목표로 공부한다는 것
1) 오버럴 6.5와 7.5의 차이
일반적인 한국인들이 그렇듯 어느 정도 혼자 공부를 하니 리딩과 리스닝은 금방 7 - 8.5 사이 점수까지 올랐다. 하지만 스피킹과 라이팅 점수가 쉽게 오르지 않아서 굉장히 스트레스였다.
계속 혼자서 비슷한 방법으로 공부를 하며 총 4번의 아이엘츠를 치르고 나니, 초반에 생각했던 것과 달리 장기전으로 가게 될 수도 있겠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당시 나의 전반적인 영어실력이 부족해서 체계적으로 영어 실력을 높일 수 있도록 공부해야겠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총 다섯 번의 시험 후 원하던 오버럴 7.5를 받고 느낀 점은,
물론 기본 실력도 중요하다. 하지만 6 - 6.5 정도의 점수가 나오는 실력이라면 오로지 시험만을 위해 집중적으로 성적을 잘 받는 방법을 찾아내고 연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스피킹에서는 일단 말을 계속 이어가고 뭐라도 내뱉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건 5, 6점대를 목표로 하는 분들에게 맞는 조언이지 고득점자를 위한 조언이 아니다. 이런저런 대답을 두서없이 그냥 내뱉는 것 보다는 시험관이 원하는 대답을 명확하게 이야기 하는 것, 라이팅에서도 질문에서 묻는 것에 관해 직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써내려 가는 것 등을 연습 하라는 것이다.
2) 고득점을 위해 평소 읽어두면 좋은 토픽들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늘 나오는 반복적인 토픽들이 자연스럽게 파악된다.
- AI
- 환경 문제
- 돈과 행복의 상관 관계
- 일과 행복의 상관 관계
- 현대사회와 정신 건강
이런 토픽들에 관해 평소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정리해 둘 필요가 있고, 정보가 필요하다면 해당 주제에 관한 글이나 인터뷰를 직접 찾아보고 전문가나 일반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파악해두면 거기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2. 아이엘츠 섹션별 공부법
1) 리스닝
가장 자신있는 부분이라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는 않았지만, 캠브리지 기출문제를 1.5 - 2배속으로 틀어두고 무조건 다 풀어보는 것은 기본이고, 혹시 잘 안들리거나 놓치기 쉬운 부분 들이 발견된다면 따로 체크해뒀다.
또 주관식 문제를 풀어보면 본인이 평소에 주의깊게 보지 않았던 단어 스펠링(나의 경우 neighbour)을 발견하게 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공부했다.
그 외에는 아이엘츠 시험 준비기간 내내 거의 매일 TED Talks와 관심있는 팟캐스트를 일상 속에서 들으며 지냈다.
2) 리딩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제너럴 시험을 준비하더라도 좀 더 어려운 아카데믹 기출문제로 공부를 했다. 캠브리지 기출문제만 풀어봐도 반복되어서 나오는 단어나 어휘가 많아서 이 과정을 통해 꼭 외우거나 이해해야 하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외우게 되었다. 굳이 아이엘츠 대비 단어장이나 문제집 등을 사서 보는 것 보다는 캠브리지 기출 문제만 풀어보고 혼자 중요한 단어들을 발견하고 외워나가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므로 이 방법을 추천한다.
다만 시험을 서너번 치르고 나니 모르는 단어 뜻을 다 찾아보고 외우는 것 보다는, 모르는 단어가 섞여 있더라도 짧은 시간 내에 지문을 이해하고 답을 찾아내는 방법을 더 많이 연습했다(이 부분이 정말 중요하다!).
기출문제 외에는 평소에 The Economist, The Guardian, Business Insider, CNN 등에서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주제에 관한 기사를 많이 읽었으나, 사실 아이엘츠에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고 장기간 영어실력을 올리는 데에는 도움이 되었다.
리스닝과 마찬가지로 리딩도 매일 읽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3) 스피킹
캐나다에 살고 있어서 매일 영어를 쓸 것 같지만, 도중에 풀타임 잡을 그만두면서 쉬는 기간에는 영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날들이 더 많았다. 집에서 공부에만 집중하면서 스피킹 실력이 줄어가는 것이 피부로 느껴졌고 너무 걱정이 되어서 유튜브에서 아이엘츠에 자주 나오는 토픽과 관련된 인터뷰나 강연을 많이 보며 좋은 표현들을 익히고 입 밖으로 내뱉으며 공부하려고 노력했다.
'1. 1) 고득점을 위해 평소 읽어두면 좋은 토픽들'에서 이미 언급했던 내용인데 예를 들면, AI는 Elon Musk의 인터뷰, Social Media는 Mark Zukerberg의 인터뷰 등 해당 토픽과 가장 관련된 인물들의 인터뷰 영상을 많이 봤다.
라이팅이나 스피킹 모두 그냥 기출 문제들만 보고 샘플 답안만 보며 공부하는 것 보다는, 다양한 토픽들에 대한 여러 의견을 리서치하고 각 주제에 대한 자신만의 뚜렷한 생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4) 라이팅
가장 고생했던 섹션으로, 이미 캐나다 컬리지에서 College English 수업도 좋은 성적으로 이수하며 에세이를 쓰는 연습을 많이 했기에 금방 실력이 늘 것으로 예상했지만 정말 쉽지가 않았다.
나의 경우 한 문단 안에서 문장과 문장을 얼마나 관련있게 쓰고 그 안에서 아이디어를 잘 발전시켜 나가는지에 대해 알아가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렸다. 다행히도 주변에 도와주는 캐네디언 친구가 있어서 같이 에세이 아이디어도 생각해주고, 고쳐주고, 좋은 에세이를 쓰는 법을 전반적으로 많이 도와줘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혼자 계속 공부를 하고 있지만 라이팅이 같은 점수에만 머물러서 고민이라면, 전문가에게 수정을 받아보거나 도움을 받을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라이팅을 독학으로 오래 공부한다면 자신이 잘못 쓰고 있는 부분을 알아차리기 힘들고 같은 실수만 반복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친구나 튜터에게 도움을 받는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문법이나 어휘, 아이디어 내는 법 등까지 모두 도움 받을 생각을 하지말고, 수업 전에는 혼자서 Grammarly라는 앱을 통해 스펠링 체크 등을 스스로 하거나 챗지피티 같은 AI 툴을 이용해서 어느정도 고쳐본 후 최종본을 가져가서 도움받는 것이 좋다. 비용을 지불하는 튜터 선생님이라면, 굳이 그 금쪽같은 시간을 문법이나 스펠링 등의 기본적인 부분을 고쳐받는 데 쓰는 것이 아깝기 때문.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부분은, 반드시 어렵고 수준 높은 표현들을 많이 써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문법 실수와 자연스럽지 않은 어휘 사용 등이 있을 경우 마이너스가 되기 때문에 기본에만 충실하면서 구조만 제대로 잡고 쉽게 써내려가도 충분히 라이팅 7점을 받을 수 있다. 라이팅 7점이 큰 벽처럼 느껴질수도 있겠지만, 막상 방법만 터득해보니 충분히 넘을 수 있는 산이었다!
3. 아이엘츠 독학할 때 참고한 유용한 사이트들
1) 아이엘츠 리즈 (itelsliz.com)
초급 단계 (처음 아이엘츠 시험을 준비한다면 추천).
파트별 공략법이 자세히 나와있고, 카테고리 별로 정리도 잘 되어 있어서 처음 아이엘츠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참고하기에 좋다.
2) 아이엘츠 사이먼 (ielts-simon.com)
중급 단계 (무난하게 참고하기 좋음, 특히 라이팅).
이미 유명한 아이엘츠 사이먼. 가장 좋았던 부분은 아무래도 라이팅 샘플이 많은 점.
3) 아이엘츠 어드벤티지 (ieltsadvantage.com)
고급 단계 (7, 8점 이상의 고득점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고득점이 목표인 사람들에게 중점이 맞춰있어서 목표 점수가 6.5 이하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해줘서 라이팅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유료 회원으로 가입해도 되지만, 나는 유튜브에 무료로 올라와있는 자료들만 활용해도 충분했다. 개인적으로 아이엘츠 사이먼과 더불어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사이트로 정말 추천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아이엘츠 오버럴 7.5 달성 과정 1편.
자신만만하다 좌절하고 방황하다 포기하게 되는 과정
아이엘츠 오버럴 7.5 달성 과정 2편.
도움 받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라